2013/02/17 15:07

130216 일기

7:28 p.m. - Feb 16, 2013 · Details
긴 하루.

마지막엔 퍼포먼스를 보러 갔는데, 같이 간 언니가 불편해했었다.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어서..
퍼포먼스 자체도 큰 움직임이 없고 기다림이 많아서 계속 '참아야' 하는 그런 느낌. 도중에 웃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같이 웃어야 할지 잘 모르겠던. 웃을 때도 웃겨서 웃는 건지 응원 차원에서 웃어준 건지 불편한 웃음이었는지 잘 모르겠었긴 한데, 그 경험 자체를 들여다보니 시간 낭비는 아니었던 것 같다. 퍼포먼스들이 주로 self-explanatory가 아닐 때가 많아서 퍼포먼스 자체에 대해서는 스스로 해석의 여지를 건드려보는 것이 전부였지만.
나한테 흥미있었던 건 그 '기다림' 과 견딤에 대한 반응, 나의 반응이나 사람들의 반응 (언니라던지 그냥 주변 사람)이 재밌었다. 힐을 신고 돌아다녀서 좀 피곤했던것도 있었겠지만, 태엽 100개 감는 퍼포먼스를 보면서 30개부터 점점 인내가 바닥나는 그 기분이..! 요새 내가 점점 참을성이 없어진다고 느끼던 터라 더 확고하게 와닿았던 것 같다. 왠지 이게 퍼포먼스 - 아티스트가 하는 일을 지켜보기만 해야 하는 - 게 아니었다면 나는 분명 가서 "내가 도와줄까?" 했었을 것 같았음.
그 외에도 뭔가 이것저것. 퍼포먼스를 하는 데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는 건 이해하지만, 그게 아티스트의 의도가 아닐 때는 어떻게 하지? 같은 질문이 그냥 계속 맴돌맴돌.
그냥 퍼포먼스 자체가 공연이나 연극같은 확실한 쇼가 아니라 컨셉위주일 경우엔 아티스트가 설명해 주기 전까지는 그냥 풀리지 않은 의문과 추측만 남는 것 같다. 특히 아티스트랑 나랑 아무런 접점도 없을 때는 더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아.
퍼포먼스만 놓고 봤을때 지루했다고 느꼈던 순간이 있었다는것도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 내 스스로 이 퍼포먼스 뒤에 나를 놀라게 할 만한 큰 이야기가 없을 거란 짐작을 해버렸기 때문인데, 그 기대라는 것도 또 보면 고질적인 질문-왜 모든 것(작품이나 글 또는 행동)에는 의미가 있어야 하는가-하는 걸로 돌아온다. 왜 내 시간은 다른 의미있는 일로 보내져야 하는 것이 되었는가, 나는 그럼 다른 시간에 더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 하고.

ㄴ(σ´∀`)σㄹ|지놀❀ ‏@2znolXD
@YoyoyYoyY 그럼 의미란건 뭐지? 의미가 있는 행위 이콜 +한 무언가를 남겨야 한다는 거라면 나에게 마이너스적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면 모두 의미없는 행동이 되는걸까. 그건 아니지 않을까? 내가 너무 좋아하는 영화가 누군가에겐 존재가치 없는 쓰레기 소리를 듣는다고해서 내가 갖고있는 호감이 의미를 잃는게 아니듯이 네가 퍼포먼스를 지루하다고 느껴서 퍼포먼스를 한 사람이 갖고있던 의도랄까 주제가 사라지는건 아니잖아. 남는건 그 사람 대중에게 자신의 의미를 전달하지 못했다는 사실이지... 예술은 상호작용이니까 일방적으로 쏟아내도 전해지지 못하면 그냥 붕 떠버리는게 아닐까. 의미는 사라지지 않는데 그 의미가 그냥 허공에 홀로 남는거 같은거... 니가 겪은 그 지루함 속에서 너도 뭔가 얻은게 아닐까 생각해 돈마이☆ 걍 갠적인 생각 흐흐

@2znolXD 응응 나도 그렇게 생각해. 나도 예술을 배우기 시작하고부터 작가와 작품은 존재 자체로 인정할 수 있게 됐어. 네가 말했던 대로 지금의 나에게 지루하고 의미가 와닿지 않아도 말이야. 네가 이야기한게 내가 생각했던거랑 같아서 어떻게 덧붙이는게 좋을까 생각했는데, 설명해보자면 앞서 도배한 내용은 내가 내 스스로 드는 감정을 보고 왜 이런 감정이 들었는가를 들여다보는 느낌이야^///^! 네가 이야기한대로 이렇게 생각하는 과정에서 느낀점이 커서 트윗에 두서없이 써버렸어.

@2znolXD 음.. 나의 '지루함'이라는 감정으로 인해 내가 느끼고 생각해보게 된 계기가 퍼포먼스니까 그 퍼포먼스를 보는 것 자체에 의미가 없었다고 생각하진 않아! 그게 아티스트의 의도였다면 대단히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 거고.

@2znolXD 지켜보는 과정에서도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었어. 관객의 반응이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하는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하고 어느정도의 영향이 있는 걸까? 하는 질문도 하게 됐고...! 여러모로 얻은 게 많았어 헤헿^///^

@YoyoyYoyY ㅋㅋㅋ그게 뭔가 재밌는거같아 이렇든 저렇든 고민할 여지가 있고ㅋㅋㅋ내가 봤음 보다가 아 전나 지루하군 나가서 햄버거나 먹을까 하고 나왔을지도_(:3」∠)_

@2znolXD ㅋㅋㅋㅋㅋ 맞아 나는 혼자 이런생각 하면서 재밌어하고 있는데 같이간 언니가 좀 어색해하는것같아 미안했었어..ㅋㅋ 생각 정리가 안돼서 어떻게 변호하거나 하지도 못했고 뇨롱..@@ 트위터 도배하다가 좀 정리가 된것같아 후련해! 히힣ㅎ

@YoyoyYoyY 머 니가 설명했어도 언니가 느끼기 나름 아니겠어ㅋㅋㅋ잼나게 봤다니 다행이넹

@2znolXD ㅎㅎ 그건 그래! 뭔가 주절주절 써놓긴 했지만 나도 말이 잘 나오는 것 같진 않고..ㅋㅋㅋㅋㅋㅋㅋ 요즘들어 표현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어ㅋㅋ! 재미없었기 때문에 재밌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뿌듯하당 ^///^!


오늘의 교훈: Articulation makes life so much easier.





덧글

댓글 입력 영역